로그인회원가입아이디/비밀번호 찾기
2018년 8월 17일
회사신문보기총회교계 기관교육 선교신학 신앙논단 기획 | 오피니언
 
회사소개 한국교회문제 협력상담소 상담게시판 공지사항

세미나
신학강좌
교회법과헌법해설
Home > 신학신앙 > 신학강좌
WCC의 14대 거짓증거(6,7)

[ 2018-05-21 14:15:12]

 
 조영엽박사

'WCC 신학이 자유주의 신학이라는 비판에 대하여'
 
"WCC는 반대자들은 WCC의 신학이 자유주의 신학 일변도라고 말하고 있다. 그것은 WCC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회원 자격요건으로 제시하면서도 그 구절을 어떻게 해석해도 관여하지 않는다는 이중언어를 사용하고 있다고 호도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WCC의 교회일치노력이 어떤 것인지 전혀 모르고 하는 주장이다. 교회일치를 위한 WCC의 기본원칙은 '다양성 속의 일치' 혹은 '다양성 속의 코이노니아'이다."

'자유주의'(Liberalism): 신학적 자유는 기독교의 전통적, 정통적 근본교리들 곧 성경의 권위(초자연적 계시, 영감, 무오)와 예수 그리스도의 처녀 탄생, 대리적 속죄의 죽음, 육체적 부활, 재림 등 하나님의 초자연적 역사들을 모두 부인하고, 인간의 이성과 경험을 중요시하는 교리적 이단이다.
자유주의 비판에 대하여 WCC의 회원 교단들 다수는 자유주의 신학에 근거한 교회들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미국과 캐나다 그리고 유럽의 다수의 교회들은 자유주의 신학을 바탕으로 한 교회들이다.
WCC는 이질성의 다양성을 지니고 있는 혼합주의이다.

WCC
거짓증거
 
"WCC는 사회선교만 하는 것이 아니라 통전적 설교를 한다."
"WCC는 사회선교에만 몰두한다는 비판에 대하여"

"
WCC 반대자들은 WCC는 사회선교에만 몰두한다고 비판한다. WCC를 전체적으로 모르고 하는 말이다. WCC가 사회선교를 열심히 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만이 아니다."
WCC는 선교의 상황화를 주장한다. '바울처럼 유대인에게는 유대인처럼, 헬라인에게는 헬라인처럼 되는 사람이 언제나 있어 왔다.' 그와 같이 선교의 상황화란 피선교지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선교하기 위하여 그 피선교지 사람들의 전통풍속문화생활양식들을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그들에게 복음을 전하여야 한다는 선교 방법이다. 그들은 고린도전서 9:19-22와 같은 하나님의 말씀을 아전인수격으로 오용한다.
우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에게서 이어받을 것이 따로 있고, 이어받으면 안 되는 것이 따로 있다. 우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로마인이나 스구디아인이나 그들의 전통풍속습관생활양식 등이 성경의 계명에 위배되지 않는한 그것들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그러나 그것들이 성경의 계명에 위배될 때에는 신앙의 정조를 지키기 위하여 받아들일 수 없다. 로마에 가면 로마의 법을 따르라는 말의 단편적 의미를 무조건적으로 선교 방법에 적용시키면 교회는 세속화 되고 타락할 수밖에 없다. (계속)
 
ⓒ 기독신보 (http://www.ikidok.org)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최근인기기사
이단감별사의 거짓증언은..
기독신문에 내동댕이쳐진..
교회법과헌법해설
S교회 무엇이 문제였나?..
포토뉴스
순교자 김정복목사 기념사업회 설립
공지사항
시스템 점검
인터넷 기독신보 드디어 오픈합..
기독신보 ∥ 등록번호: 서울,아 01362 ∥ 등록일: 2010.09.29. ∥ 발행인 및 편집인: 김만규 ∥개인정보 및 청소년보호책임자: 김만규
서울시 구로구 오리로 1197, 118-406 (오류동, 금강수목원@) ∥ 메일주소: ikidok@naver.com ∥ 전화번호:(02)2684-1736 ∥ 팩스:(02) 2684-1737
Copyright ⓒ 기독신보. All rights reserve. 기독신보의 기사 등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