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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용국 박사의 성경과 고고학 ①

[ 2021-04-02 10:04:21]

 

원용국 박사

안양대학교 명예교수(구약학, 성서고고학)

Southern California Theological Seminary(Th.D.)

 

- 기독신보는 한국성서고고학회 이사장인 원용국 박사의 <성경과 고고학> 중 요한계시록에 등장하는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에 대한 부분을 연재하려고 한다.

한국 내 성서고고학의 권위자인 원용국 박사<사진>는 총신 제54회 졸업생으로 성경 고고학계의 선각자이자 깊이 있는 학식과 탐구열로 유명한데, 그의 학문적 성과는 우리에게 성경시대의 문화와 성경 속의 진리 탐구에 도움을 주고 있어, 본지에 그 일부를 수록하게 되었다.

 

[이방인의 구원과 감사]

 

성서고고학적인 증거

- 요한계시록에 언급된 소아시아의 여러 교회들

 

요한계시록 111절에 보면 밧모섬의 사도 요한이 주님께로부터 소아시아의 7교회에게 편지를 쓰라는 명령을 받는다. 그 일곱 교회는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등이다.

그 일곱 교회에게 보낸 편지들은 요한계시록 2장에서 3장까지 나타나 있다. 이 일곱 교회들 중에 첫 교회인 에베소는 이미 언급하였으므로 여기서는 생략하고 나머지 교회들을 생각하여 보겠다.

 

(1) 서머나(Smyrna)

요한계시록 111절과 28절에 의하면 서머나와 서머나 교회가 나온다. 그 서머나 북쪽 아에오리스(Aeolis)와 남쪽 이오니아(Ionia) 사이의 경계에 있는 에베소 북쪽 35마일 되는 바닷가에 놓여 있다. 서머나는 헐머스(Hermus) 골짜기를 지나 사메를 지나 내륙으로 들어가는 대로의 시발점에 있다. 헬라와 로마 시대에 이 서머나는 10만 명이 넘는 인구를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a. 도시의 유래

서머나는 주전 1,000년 초기에 헬라에서 이주해온 아에오리안인에 의해 세워졌는데, 서머나는 마침내 고대에 이오니아인의 도시가 되었다. 전설에 의하면 이 도시는 호머(Homer)와도 관계를 가졌었다. 이 도시는 1948년에서 1951년에 J. M. Cook에 의하여 발굴되었는데, 현재 베이너리(Bayrakli)로 알려진 지역에 있는 과수원 중앙에서 고대의 광대한 시내나 유적이 발굴되었다. 그 발굴자는 그 도시가 리디아인들에 의하여 공격을 받았다는 역사가 헤로도투스(Horodotus 114)의 기록을 통해 확인되었다. 주전 6-5세기에 쇠퇴한 후에 그 도시는 고대 도시에서 남쪽으로 3마일 되는 새로운 지역에 재건되었는데 주전 4세기 후기였다.

전설에 의하면 알렉산더 대왕이 그 도시를 재건한 것으로 보이는데 헬라의 이주민들에 의하여 된 것 같다. 주전 1세기에 시세로(Cicero)는 소아시아의 가장 번창한 도시들 중의 하나로 이 서머나를 거론하고 있으며, 또 스트라보(Strabo)는 이오니아 도시들 중에 가장 좋은 도시로 기록하고 있다. 서머나는 매우 탁월한 포장된 거리를 가지고 있기로도 이름나 있었다. 거기에는 신전들, 목욕장들, 항구들과 경기장들이 있었다.

주전 195년에 서머나는 소아시아에 신전을 건축하고 로마 시의 우상을 세운 가장 첫 번 도시가 되었고, 제국 시대에는 소아시의 11도시들 중에 가장 이름이 나 있었는데 디베리우스 황제는 서머나를 황제 우상 숭배지로 선택했었다(Tacitus Annals). 서머나에서 나온 동전들은 로마에 있는 신전들을 묘사하고 있다. 다른 자료들은 네로의 초상화가 든 동전들과 티도와 도미티안 황제들을 섬긴 흔적이 있다. 도미티안, 트라안파 하누리안 황제의 조각상들이 발굴되었는데 이것들이 이즈밀(Izmir) 박물관에 진열되어 있다.

 

b. 그 도시의 공공건물

공공건물로는 수도교가 트라얀 황제의 부친에 의해 서머나에 건축되었다. 이 수도교가 L. Baebius Tullus 총독에 의하여 102-112년에 보수된 것을 기록한 비문의 여러 복사본들이 발견되었다.

아리스티데스(Aristides)의 선생인 포레모(Polemo)는 라오디게아에서 출생했으나 서머나에서 살았는데 그는 서머나 25만 드라크마를 하드리안 황제를 위해 희사했었다. 필로스트라투스에 따르면 그 기금은 곡물 시장, 소아시아에 가장 웅장한 경기장과 항만을 내려다 볼 수 있는 제우스(Zeus)의 큰 신전을 건축하는 데 사용되었다고 한다.

헬라 로마 시대의 서머나의 공공건물은 그 도시의 시장이 발굴된 것이며 오늘날 남아 있지 않지만 파고스(Pagos) 산의 북서 경사지에 있는 2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극장의 유물과 서쪽 경사지의 운동장이다.

1932년과 1941년에 Rudolf NanmannSalahittin Kantar120×80미터의 시장의 큰 마당을 발굴했는데, 20개의 기둥과 그 기초석들을 발굴해냈다. 177년과 178년에는 강한 지진으로 그 도시가 파괴되었다. 황제 말커 아우레리우스(Marcus Aurelius)는 그 도시의 재건을 위하여 10년간 계금과 기금을 마련했다. 발굴자들에 의하여 비문을 통해 확인되었다.

 

c. 폴리갑의 순교지

2세기 후기에 서머나는 강력한 기독교인 사회의 근거지가 되었다. 안디옥 감독이었던 익나티우스(Ignatius)117년경에 순교되기 위하여 로마에 여행했을 때 그는 서머나 교회와 서머나 교회의 감독인 폴리갑(Polycarp)에게 편지했다. 폴리갑은 순교당했다. 그의 순교를 기록한 그 사본은 초대교회의 순교자의 행위를 처음 기록한 것이다. 유세비우스(Eusebius)는 주후 166-167년으로 잡는다고 C. A. Behr에 의하여 기록되고 있다. 다른 학자들은 156년으로 잡기도 한다. 폴리갑의 순교 후 1세기 후인 주후 250년경에 데시우스(Decius 250)의 박해 시대에 서머나 감독인 유크메몬(Euktemon)의 변증에 따르면 피오니오스(Pionios) 장로가 용감히 죽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와 같이 서머나 교회는 순교의 열매들로 인한 순교의 피가 마르지 않았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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