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아이디/비밀번호 찾기
2018년 10월 23일
회사신문보기총회교계 기관교육 선교신학 신앙논단 기획 | 오피니언
 
회사소개 한국교회문제 협력상담소 상담게시판 공지사항

독자투고
열린광장
게시판
인터뷰
인사동정
인물산책
기고문
Home > 오피니언 > 인터뷰
신임 총신재단이사장에게 듣는다

[ 2012-01-12 15:10:53]

 

< caption & copyright >

"개혁하겠습니다. 교원급료 연봉제로 전환합니다"

"교단신학교로 교권보다 총회지도가 먼저입니다"

 

(대담자 : 총신재단이사장, 본보발행인)

 

 

 

2012. 1. 3일 학교법인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신학원 이사장에 새로 선임된 김영우목사를 만났다.

 

(발행인) 새로 이사장에 선임된 것을 축하합니다. 이사장이 되는데 상당한 능력이 보입니다. 우선 소감을 말씀해 주십시오.

(이사장) 예. 부족한 사람을 이렇게 또 이사장으로 선출해 주심에 감사 드립니다. 저는 본교단의 개혁주의 신학사상을 잘 가르치고 잘 지키라는 소명을 받고 다시 이사장이 되었으니, 그 직무에 최대한 봉사로 직무를 감당하겠습니다.

 

(발행인) 기독신보는 2년 동안 개혁을 부르짖었습니다. 다시 말합니다. 총신을 개혁주의 신학으로 하실 용의가 있습니까? 개혁입니다.

(이사장) 예. 개혁하겠습니다. 총신을 개혁하라는 것은 총신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욕구이며 기독언론의 주장이므로 이 점에 대해 이제는 확실한 개혁을 하겠습니다.

 

(발행인) 총신에 대한 기사를 쓰는 언론인은 모두 총신출신 목회자들입니다. 그러므로 모교에 대한 언론인으로 애착이 있고 애교심이 있어 총신은 부단히 개혁되고 변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바라기는 총신에는 이사들이 그리고 교수들이 먼저 개혁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이사장) 네. 이 부분에 대해 저는 열린 마음을 가지고 개혁을 받아들이겠습니다. 저는 개혁하자는 데 대하여 겸허히 따르겠습니다. 앞으로도 이사에 대해서 교수에 대해서 직언해 주시면 법과 제도 안에서 개혁하고 개선하고 시정하겠습니다.

 

(발행인) 총신대학교에 역사성과 역사신학에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사장) 지금 총신에는 교수들 중에 상당한 이들이 역사적 개혁신학을 따르고 있는데 그중에 몇몇 분이 신복음주의적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개혁신학에 정식 코스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총신의 설립목적은 목회자 양성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목회자, 목사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학을 가르치고 있음에 안타깝습니다. 물론 교수들 중에는 목회경험이 없기 때문에 목회자의 심정을 가지지 못한 이도 있습니다. 목회를 알아야 하고 목회학을 중심으로 가르쳐야 한다고 봅니다. 학자보다 목회자입니다. 목회자의 스승다운 신학이 절대로 요청됩니다.

 

(발행인) 현 총신에 이사와 교수 간에 불협화음이 있다고 합니다. 무엇이 문제라고 보십니까?

(이사장) 예. 총신은 교단이 설립한 신학교입니다. 그러므로 교단성, 신학성, 신앙성이 지향되어야 하는데, 이 점에 대해 이사와 교수 간에 격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정부에서 사립학교법이라는 것을 두고 사립학교를 하라고 했습니다. 우리의 학교는 사립학교의 근본인 총회 설립 학교이기에 총회의 지도하에 있는 신학인데 총회 지도는 재단이사회와 운영이사회가 그것입니다. 이사회 지도를 따라야 합니다. 이사회는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을 다 관리하는 자이기에 교수가 보는 이사회와는 다르다는 것입니다.

 

(발행인) 정부에 교종 분리라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는 정부와 종교가 아닌 교정 분리가 필요합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이사장) 분명한 것은, 교권과 정치권인데 이사회는 정책을 펴는 정치권이며 교수회는 가르치는 교권인데 때때로 교권 교권이라고 부르짖는데 교권은 잘 가르쳐야 교권이 있습니다. 잘 가르치려면 교수 수준이나 연구나 가르치는 태도가 바뀌어야 한다고 봅니다.

 

(발행인) 전에 이장림을 총신대학에 버젓이 강사로 세워 총신 학생들에게 다미선교를 강의케 한 일이 있습니다. 그때 교수들은 교수회를 하고 있었는데 필자가 이단 이장림을 막아야 하고 이단 이장림을 쫓아내야 한다고 이사로서 외쳤습니다. 그때 교수들이 교권 침해라고 응수하였습니다. 지금도 교권으로 보십니까?

(이사장) 아니 그것은 명백한 직무유기이며, 교수들의 권한 남용이지요. 어떻게 총신에 이단을 강사로 세운단 말입니까. 그런 것은 교권이 아닙니다. 교단 지도를 벗어나는 강사나 학생 동원이나 인기주의적 처신은 교권이 아닙니다.

 

(발행인) 지금 총신에 연봉 1억 이상인 교수가 43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떤 교수는 채용 때 급료상한선 계약을 하여 연봉 5천만원도 안 되는 교수가 상당히 있는 것으로 압니다. 이점 교수 연봉을 평준화하실 마음이 없으십니까?

(이사장) 있습니다. 총신교수의 연봉이 전국대학에 10위이고 사립학교에는 3위라고 합니다. 그 등위는 실력으로 보여줄 것을 요구합니다. 그러나 이제는 교수연봉 피크제 또는 평준화를 시켜야지요. 물론 직급은 다르나 교수급료는 평준화를 이룩해야지요. 교수, 부교수라는 명칭은 구별되나 교수의 수업과 연구업적도 평가되어야 하고 또한 교수 시간배당도 평준화되고 전문성 있는 강의를 더 도입할 것입니다. 1년에 연구실적(논문발표)도 고려될 것입니다. 교과서를 10번, 100번 그대로 활용하면 안정성은 있어도 거기에 맥이 없습니다. 힘있는 강의가 못 됩니다. 이런 것도 살필 것입니다.

 

(발행인) 조금 전에 이사회 구성에 신학위원회를 먼저 구성한 것은 잘한 일입니다. 신학위원회는 부단히 교수들의 신학에 대한 평가를 해야하고 신학사상을 점검해야 합니다. 누가 무엇을 가르치는데 누구의 논문에 어디가 문제가 있나, 새로 임용할 교수의 신학사상이 무엇인가를 있는 그대로 정립하고 공개하시기 바랍니다. 전에는 재단이사회가 지나치게 언론을 통제하였습니다. 그래서 언론은 이곳저곳에서 입수되는 정보를 토대로 기사화하기 때문에 오보도 나옵니다. 앞으로는 이사회 회의를 공개할 용의가 없습니까? 적어도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언론과의 대화를 가질 용의가 없습니까? 언론에 대한 정책이 무엇입니까?

(이사장) 예. 공개하고 가능한 범위에서 본교단의 언론과도 대화의 창구를 열어놓겠습니다. 지켜봐 주십시오.

 

(발행인) 한 가지만 더 확인하려고 합니다. 총신대학교 교수들은 소송의 달인이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소송을 당하는 교수가 있고, 소송을 즐기는 교수도 있다고 봅니다. 지난 회기 재단이사들은 교수들에게 형사고소를 당한 이들이 여럿 있습니다. 또 언론인에게도 형사고소하는 이도 있었습니다. 이점 외부에서는 총신에 소송학과를 두면 성공하겠다는 비난도 있습니다. 교수의 소송경향을 어떻게 개선하시겠습니까?

(이사장) 저의 생각은 총신대학교는 종교학교이고 특히 장로교의 본산인 신학교이기 때문에 소송을 좋아하는 이는 총신에서 떠나야 합니다. 교수가 그것도 신학교수가 경찰서에 검찰에 법정에 드나들면 덕이 안 됩니다. 바울 선생은 스승된 자들에게 차라리 불리를 당하는 것이 낫지 않겠느냐고 했습니다. 억울한 것은 하나님이 갚아주십니다. 우리 교수 중에 법문제가 2회 정도 있으면 그 교수에 대한 인사고과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고소는 없어야지요. 그래야 전국 교회가 우리를 도울 것입니다. 긍휼이 없는 자는 긍휼이 없는 심판을 받으리라고 했습니다.

 

(발행인) 오늘 여러 가지 대담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기독신보 (http://www.ikidok.org)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최근인기기사
이단감별사의 거짓증언은..
S교회 무엇이 문제였나?..
기독신문에 내동댕이쳐진..
교회법과헌법해설
포토뉴스
제103회 총회 둘째 날 기관 인사(인사순)
공지사항
시스템 점검
인터넷 기독신보 드디어 오픈합..
기독신보 ∥ 등록번호: 서울,아 01362 ∥ 등록일: 2010.09.29. ∥ 발행인 및 편집인: 김만규 ∥개인정보 및 청소년보호책임자: 김만규
서울시 구로구 오리로 1197, 118-406 (오류동, 금강수목원@) ∥ 메일주소: ikidok@naver.com ∥ 전화번호:(02)2684-1736 ∥ 팩스:(02) 2684-1737
Copyright ⓒ 기독신보. All rights reserve. 기독신보의 기사 등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