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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자 구속사 하계대성회

[ 2019-08-23 15:22:45]

 

15개 교단에서 1075명 참석
구속사의 시작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강의

2019년 목회자 구속사 하계대성회가 201985일부터 7일까지 여주 평강제일연수원에서 15개 교단의 1075명의 교역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히 개최되었다.
구속사의 시작과 구속사의 중심은 예수 그리스도이며 동시에 신약성경 마태복음 1장에서 찾을 수 있다.
다음은 이번 목회자 대성회 첫 번째 강의 내용이다.

 
2019목회자 구속사 하계대성회 강의1
예수 그리스도 족보의 특징(1:17)
예수님의 족보는 구약과 신약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
족보를 알아야 구속사를 제대로 알 수 있다.

 
1. 족보와 관련된 원어
(1) 야하스 - '이름이 족보에 기록되다'라는 의미이다. 그래서 야하스는 주로 이름만 기록된 일반적인 족보에 사용되고 있는데, 특히 인구를 조사할 때 각 지파별로 보존하고 있던 족보에 사용되었다(대상 4:33, 5:1,7,17, 7:5,7,9,40, 9:1,22, 대하 31:16,19, 2:59,62, 8:1,3, 7:5,64).
(2) 톨도트 - '새끼를 낳다'는 뜻의 '얄라드'에서 유래한 단어이다. 톨도트는 이름뿐만 아니라 그 사람과 관련된 연대나 중요한 사건까지도 기록하고 있다. 또한 톨도트는 '출생, 세대'라는 좁은 의미보다는 탄생한 자들의 전 생애의 역사나 업적을 요약한 기록이라는 포괄적인 의미로도 많이 사용되었다(2:4, 5:1, 6:9, 10:1,32, 11:1,27, 25:12,19, 36:1, 37:2, 6:16,19, 4:18). 따라서 톨도트는 단순히 이름만 나영하는 족보가 아니라, 구속사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을 선별한 족보라고 볼 수 있다.
(3) 게네시스 - 족보를 의미하는 '게네시스'는 출생, 기원, 시작을 뜻하기도 한다. 게네시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톨도트'이다. 그 어원은 '낳다'라는 뜻을 가진 '겐나오'에서 유래되었으며, 족보가 조상들의 출생을 구속사적으로 기록한 것임을 나타낸다.
(4) 게네알로기아 - '세대, 가문'이라는 뜻의 '게네아''말씀, '이라는 뜻의 '로고스'가 합성된 것으로, '가문의 기록'을 의미한다. 이것은 디모데전서 1:4과 디도서 3:9에서 두 번 사용되었으며, 랍비들이 꾸며 만들기를 좋아해서 만든 세속적 족보를 가리킨다.
(5) 세페르, 비블로스 - 창세기 5:1에서는 족보를 뜻하는 '톨도트'와 책을 뜻하는 '세페르'가 연속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것은 단순히 족보가 아니라 '족보 책'이란 뜻이다. 마태복음 1;1에서도 족보를 뜻하는 '게네시스'와 책을 뜻하는 '비블로스'가 연속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것도 단순히 족보가 아니라 '족보 책'이란 뜻이다. 창세기 5장의 아담의 족보나 마태복음 1장의 예수님의 족보는 1페이지 밖에 되지 않는 족보임에도 불구하고 '족보 책'이라고 표현하고 있는 것은, 짧은 족보 속에 방대한 구속사가 압축되어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므로 족보를 잘 연구하면 성경을 관통하는 하나님의 구속경륜을 밝힐 수가 있는 것이다.

 
2.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의 세 시기
(1) 세 시기의 구분
마태복음 1:17 그런즉 모든 대 수가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 열 네 대요 다윗부터 바벨론으로 이거할 때까지 열 네 대요 바벨론으로 이거한 후부터 그리스도까지 열 네 대더라
1-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1163)
아브라함의 출생 : B.C. 2166/ 다윗의 예루살렘 통치 직전까지 : B.C. 1003
2- 다윗부터 바벨론으로 이거할 때까지(406)
다윗의 예루살렘 통치 시작 : B.C. 1003/ 바벨론의 2차 침공으로 여고냐가 바벨론으로 끌려갈 때 : B.C. 597(참조, 1:11-12)
3- 바벨론으로 이거한 후부터 예수 그리스도까지(593)
바벨론 제2차 침공으로 여고냐(여호야긴 왕)가 끌려갈 때 : B.C. 597/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 B.C. 4
(2) 14대씩 구분하고 있는가?
① '14'라는 숫자의 의미 히브리어 각 단어는 고유한 숫자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다윗은 히브리어 '다비드'로 이것은 각각 464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이것을 합치면 14가 된다. 7은 성경에서 완전수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1472번이나 반복되는 것으로 '완전하고 완전하다'는 의미를 지닌다.
② '14'는 태음력과 관련이 있고, 예수님의 족보가 '14대씩' 반복되는 것은 이스라엘의 역사를 함축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3) 각 시기에 나타난 교훈
이스라엘 역사는 아브라함 시대부터 한 민족으로서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여, 다윗 왕 때에 전성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다윗이 우리아의 아내 밧세바를 취하여 간음을 행함으로부터 쇠퇴하기 시작하였다(참조, 1:6, 왕상 15:5, 28:1:3).
하나님의 징계는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감으로 절정에 이르렀다(참조, 85:1).
쇠퇴한 이스라엘의 역사는 예수님께서 오심으로 회복이 되었다(4:4-5).

 
3. 족보와 예수님의 오심
(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마태복음 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
아브라함과 다윗은 유대인들이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인물들이다.
언약의 성취이다(22:18, 삼하 7:12-13).
(2) 여자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 외에 모든 사람은 다 남자의 후손이다. 왜냐하면? 남자의 씨가 들어갔기 때문이다(참조 마 1:2-3). 마태복음 1:2-3 족보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형식은 '남자가 남자를 낳고'라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이것은 타락한 아담의 후손으로 태어난 모든 인생들은 남자의 후손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은 여자의 후손으로 오신 분이시다.
마태복음 1: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겐나오)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겐나오)
마태복음 1;16을 볼 때, 마리아의 경우는 헬라어 '에게네데'가 사용되었는데 이것은 '낳다'는 뜻을 가진 '겐나오'의 수동태이다. 이것은 예수님게서는 성령으로 잉태된 여자의 후손임을 나타낸다(참조, 1: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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