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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양원 목사의 유족은 말한다

[ 2018-09-27 17:22:14]

 

< 손양원 목사>

순교신앙의 순수성 위해 통합측에서 합동측으로

글 순서

 
1) 보도자료 요청서
2) 손양원 목사 순교기념관에 대한 유족들의 바램
3) 부친 손양원 목사의 우상화를 막아달라
4) 손양원 목사 가족의 기념관에 대한 입장

 
[1] 보도자료 요청서

 
손양원 목사 유족회의 대표 손동연입니다. 최근 뉴스파워의 편파 보도와 애양원교회가 언론에 선제적으로 비판을 개시하여 유족회의 입장을 부득히 밝히게 되었습니다. 저희 명예 때문이 아니라 부친의 유품까지 조작하며 상품화에 나서기 때문에 부친의 이름이 한국교회에 악용되는 사례를 막고 또한 부친의 신앙을 참고하는 한국교회 교인들의 오해를 막기 위해서일 뿐입니다.

저희가 제보하는 이 건에 대하여 추가 취재나 확인이 필요하면 010-2183-8291 또는 yileepkist@naver.com 연락을 주십시오. 일일이 연락을 드리지 못하고, 교계 언론 주소록을 보며 일괄 전합니다. 감사합니다.
<편집자 주: 순교자 손양원 목사의 유족들은 현 순교자기념관측인 통합측에서 순수 신앙의 전통과 순교의 깨끗한 삶의 본을 위해 통합측 교단에서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측으로 교단을 옮기겠다는 뜻을 밝혔다>

 
 
[2] 손양원 목사 순교기념관에 대한 유족들의 바램
(손양원 목사 기념관 이대로 방치해도 되는가?)

 
한국교회는 일제강점기 시대를 겪으며 신사참배를 거부하며 많은 성도들이 고초를 겪었다. 그 중의 한 분이 나의 부친 손양원 목사이다.

나는 손양원 목사의 셋째딸 손동연이고 언니를 비롯한 모든 유족들의 위임을 받아 유족회 대표직을 맡고 있다. 나는 부친의 순교기념관을 짓는 데 주역을 했지만 기념관에 개입하는 것이 유족으로 간섭하는 것 같아 개입하지 않았다. 세월이 지나며 처음 기념관을 건립했던 분들이 다 소천하셨고 순수하게 부친의 용서와 화해 그리고 사랑을 전하는 기념관의 본질을 벗어나 운영되기에 이것을 묵인할 수가 없어 이곳이 더 이상 부친의 이름으로 운영되는 것을 거부하기에 이르러 여기에 대한 타당성을 제기하고자 한다.

부친의 기념관이 건립되게 된 동기는 1991년경 애양원교회 담임 이광일 목사가 장로들과 함께 기념관을 짓겠다며 나와 언니를 찾아왔다. 나와 언니 손동희 권사는 기념관을 짓는 것이 행여 아버지가 걸어가신 발자취에 누를 끼치는 일이 아닐까 우려하여 애양원교회의 제의를 거부했으나 애양원교회 측은 자신들의 생전에 목사님의 신앙 계승을 위해 기념관을 짓는 것이 그들 생애의 보람이요 소명으로까지 생각한다며 간곡히 청을 해왔다.

결국 언니와 나는 이에 동조하였고 건립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언니의 간증 카셋트테잎 2개와 아버지가 자주 부르시던 찬송을 국내 성악가들에게 의뢰하여 2개의 테잎 총 4개를 한 셋트로 구성하여 그것으로 건축기금을 마련하게 되었고 1993년 개관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기념관 운영이 세월이 흐르면서 점차 그 본질을 잃어가고 처음 우려했던 일들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첫째, 부친이지만 손양원 목사님 하면 이미 한국교회에 '사랑의 원자탄' 또는 손동희 권사의 '나의 아버지 손양원' 등의 책자를 통하여 손목사님의 일사각오의 신앙과 용서를 뛰어넘는 사랑이 귀감이 되어 뭇 성도들의 가슴에 감동으로 새겨져 있으며 이제 전국 곳곳에서 손목사님의 흔적이 묻어 있는 기념관을 둘러보기 위해 초교파적으로 찾아들고 있다. 이것은 한국교회의 목회자들을 통해 교회가 분열되어 가고 있는 상황에 성도들만이라도 초교파적으로 벽을 허물고 하나가 되어가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상 기념관에 가보면 이런 기대와 가치는 크게 상실되고 있다는 것이다.
우선 기념관을 특정 교단의 소유물인양 취급되고 있다. 묘지 앞에 어느 특정교단의 성지라고 팻말을 꽂아둔 것에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물론 이것은 애양원교회가 소속되어 있는 교단이기 때문에 이해해 줄 수 있는 부분이지만 엄격히 따지자면 부친은 그 교단과 상관이 없고 부친은 고려파에 속한다.

우리나라 교파의 분열은 신사참배 거부와 이에 동조했던 부류에 의해 시작되었다. 특히 장로교단은 신사참배를 거부했던 고려파와 이에 동조했던 총회측으로 갈라서며 분열을 가져왔다. 당시 애양원교회는 총회측의 순천노회에 속해 있었다. 그러나 신사참배 문제가 대두되었을 때 손양원 목사님은 교단의 거취를 떠나 신사참배 거부 운동을 하고 나섰다. 해방 후 장로교단은 이 문제로 신사참배를 거부했던 고려신학교를 중심으로 고신측과 신사참배에 응했던 총회측으로 갈라지게 된다. 이때에도 손양원 목사님은 교단이 나누는 것에 마음 아파하며 하나 되기를 힘썼지만 해방 후 교계의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 성도들의 신앙을 추스리기 위해 전국 곳곳을 다니며 부흥회를 인도하기에 바쁘셨다. 그러나 뜻하지 않았던 6.25 동란을 겪으며 결국은 순교하시고 만다.

이렇게 되니 애양원교회는 손 목사 후임으로 부목사가 담임목사가 되고 자연스레 순천노회가 총회측이기 때문에 총회측에 속한 교회로 이어지게 된다. 유족들의 입장에선 아이러니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 어머니 정양순 사모는 납득할 수 없는 시대적인 상황 속에 남편 신앙의 유지를 따라 오직 하나님 중심, 말씀 중심에 입각한 교회를 개척하고자 애양원 앞 신풍에 교회를 개척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애양원교회의 반대와 훼방에 부딪혀 숱한 고초를 겪었지만 결국은 고려측에 속한 교회를 창립하고 성전 건축까지 마치게 되었다.

이것은 중요한 사안이다. 지금 총회측이었던 교단은 예장 통합측이 되었고 애양원교회는 그 교단에 속해 있다. 이런 모순이 있지만 유족들은 부친의 화해 정신을 기려볼 때 문제 삼고 싶지 않다. 그러나 통합측 교단은 어찌 이제와서 손양원 목사를 마치 자신들의 교단에 속한 목사로 점유하려 하는가? 그들은 정도 이상의 집착을 하고 있다. 그 예로 부친의 묘지 옆에 유별나게 예장 통합측의 팻말을 꽂아놓고 그곳은 예장 통합교단의 성지라 규정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단 내에 손양원 목사 기념사업회를 두고 순교기념관 부지에 손양원 목사 동상을 세우는 등 개신교 입장에선 용납되지 않는 일들을 자행하고 있다.

애양원교회도 문제다. 분명히 말해 두지만 기념관 건립에 있어서 그 중심에 있었던 것은 나 손동연을 비롯한 유족들이다. 그러나 애양원교회는 언제부터인지 기념관이 마치 애양원교회의 부속물인양 임의대로 운영이 된다. 누차 기념관 경영을 법인화하여 누가 보더라도 투명성 있게 경영되기를 간곡히 부탁을 해왔는데도 차일피일 미룰 뿐만 아니라 기념관에 비치되어 있는 유품들의 지식재산권의 임기 60년이 지났기 때문에 모든 소유는 애양원교회에 있고 유족들의 참여 및 권한이 없다하여 기념관의 모든 소유를 애양원교회가 갖고자 한다. 어처구니가 없는 일이다.

더구나 애양원교회는 기념관을 통하여 각종 수익사업에 혈안이 되어 있다. 손양원 목사의 이름을 빙자하여 각종 물품들을 만들어 수익을 내고 있다. 물론 기념관의 경영을 하자면 물질이 필요하다. 그러나 부친의 이름이 너무 상용화 되고 상업회 되는 것에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또 한 가지는 모든 경영에 투명성을 유지해야 한다. 그곳은 수많은 순례객들이 방문을 하면서 귀한 물질로 헌금을 하고 있다. 이것은 귀하고 값진 성도들의 헌신이다. 하기에 기념관의 재정은 그 어느 곳보다 투명하고 올바르게 쓰여져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러한 것을 아무도 제제할 방법이 없다. 때문에 기념관은 법인화 되어야 하고 재정도 투명하게 운영되어야 한다. 그 투명성을 감시할 수 있는 것도 유족들의 참여다. 애양원교회의 독단적인 독주를 막자면 더욱 그러하다. 그런데 교회는 유족들의 참여를 극구 반대하고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삼척동자도 알 수 있는 일이 아닌가?

부친은 오직 성경에 입각해 신앙을 고수하신 분이다. 오직 말씀 중심으로 예수 중심에 서서 신앙을 지켜오신 분이시다. 하나님 한 분만 높이셨고 철저히 예수님께 순복하고 예수님만 전하시는 분이셨다. 예수님이 복음이셨기 때문에 오직 그분만 전하시다 순교하기에 이르렀다. 때문에 부친의 이름이 추앙받으실 이유도 없고 그리되어선 오히려 그분의 삶을 욕되게 하는 것이다.

유족들의 바램은 기념관이 이런 순수한 아버지의 발자취가 가감없이 세상에 전해지길 원한다.

하나님 앞에 한 목회자의 삶이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셨는지? 그분이 얼마나 예수님의 말씀에 입각하여 진실되이 순종하고 따랐던 삶이었는지? 이런 부분들이 가감없이 말세를 살아가는 성도들에게 비춰지면서 도전이 되고 본이 되는 모습으로 나타내지기를 강력히 촉구한다.

부가적으로 기념관의 지붕에 있는 십자가는 일반적으로 기독교를 상징하는 십자가가 아니다. 그곳에 설치되어 있는 십자가는 일반적으로 카톨릭에서 사용하는 십자가이다. 카톨릭을 상징하는 십자가가 기념관 지붕에 우뚝 세워져 있다고 하는 것은 의미 심장한 일이다. 이 십자가가 건축 초기부터 어쩐 연유로 세워졌는지 동기는 모르겠지만 유족들이 수차례 수정 요구를 해왔으나 관철되지 않고 있다. 이것은 많은 순례객들의 지적사항이기도 하다.

고 손양원 목사 유족회 대표 손동연 (010-2182-8291)

 

 
[3] 부친 손양원 목사 상품화, 우상화를 막아 달라 - 유가족들의 절규

 
손양원 목사의 자녀들은 부친의 이름에 흠이 될까 평생을 애양원교회 근처에도 가지 않으려 노력을 했다. 특별 행사가 있다며 초청할 때도 마지 못해 가는 정도였다. 부친이 극단적으로 믿고 간 여파로 장년이 되어서도 피해의식 때문에 신앙생활도 제대로 하지 않았다. 애양원교회가 알아서 부친을 잘 소개한다고 믿고 있었다.
2015년경, 애양원교회는 유복자인 손동길 막내아들이 기념관에서 부친을 안내한다면 이상적일 것이라며 '밝히기 어려운 조건'을 제시하며 초빙을 했다. 60여 년 만에 애양원 내를 제대로 살펴보게 되면서 경악하지 않을 수 없었다. 부친의 실제 신앙은 어디에 보관을 했는지 찾기도 어렵고, 곳곳에 부친의 우상화와 상품화만 넘쳐났다. 가짜 유품을 만들어 방문객들의 눈물과 돈을 짜내는 모습에 반발을 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그러나 이미 전국 유명세 때문에 사실을 말할 수 없다는 것이 애양원의 입장이었다.

또한 애양원 내 침묵의 반대자들은 기념관 운영의 별별 문제점을 알려 왔다. 부친 이름에 누가 될까 싶어 가족들은 애양원교회를 상대로 󰡐법인화󰡑를 조용히 요구했다. 손양원 기념관이 애양원교회 당회의 실세 몇 사람의 손에 놀아나는 것은 한국교회를 위해서나 부친의 명예를 위해서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는 이유였다.
가짜 유품을 전시하고 동상을 만들어 우상화에 나서며 경제 비리를 직감할 만큼 심각한 내부를 목격하게 되자 손동길 막내아들은 유가족 대부분이 극히 어렵게 사는 입장을 생각하게 되었다. 돈이 넘쳐나는 애양원과 애양원교회는 선교 명목으로 무연고 해외까지 후원하고 여행을 다니는데 극히 어려운 처지의 여러 가족을 생각하게 되었다. 방문객들에게 '아직도 어려운 유가족을 도울 수 있다'는 내용으로 헌금함을 비치했다. 애양원은 갑자기 유가족이 돈을 탐내고 운영권을 도모하는 듯이 몰아갔다.

특히, 삼부자 묘소는 가족묘로 인식이 되어 있는데 주변 공단의 불신 청년들이 묘소를 엉망으로 만들어도 방치를 하고 있어 방문객들에게 고개를 들 수가 없었다. 그래서 자비로 팬스를 치고 번호자물통과 휴대폰 번호를 적어 누구든지 필요하면 바로 들어 갈 수 있게 했다. 이를 두고 애양원교회는 유가족이 묘소를 폐쇄하고 헌금을 강요한다며 몰아갔다. 일부 언론은 유가족의 입장을 확인하지도 않고 애양원 측의 자료로 편파 보도에 합세를 했다. 손양원 부친을 통합 교단의 전유물로 삼으려는 것을 반대하자 통합 교단에 우호적인 언론을 앞세운 것이다.

손동희 권사의 확인서까지 제시했으나 86세에 이른 장녀의 기억과 판단은 흔들리고 있었다. 724일에 손 권사는 자신이 여전히 유족회 대표이며, 묘소의 출입구나 헌금함 유지는 중단되어야 한다고 친필을 애양원에 전했고 애양원은 그대로 언론에 공개했다. 가족은 814일에 손 권사로부터 애양원교회가 자신을 악용했다며 분노하며 취소 확인서를 다시 자필로 공개했다.

애양원교회는 유족이 돈을 노린다고 한다. 유족들은 가짜 유품까지 진열하며 한국교회를 속이며 부친을 상품화에 내세운 것을 정상화하고 싶을 따름이라 했다.

애양원교회는 무엇을 원하는가? 유품을 가짜로 만들어 수입을 증대하는 일에 유가족이 공범이 되고 망을 봐 주는 것이 손양원 부친의 사랑일까? 이제는 돌아서라고 호소하는 것이 그 사랑일까? 사랑의 심정으로, 유가족이 당분간 오해를 받는다 해도 기념관의 더 큰 불행을 막고자 합니다.

손양원 유족회 (대표 손동연)

 
[4] 손양원 가족의 '기념관'에 대한 입장

1. 법인화로 공공성을 확보하라
애양원의 실세가 사유화 하면, 유족의 사유화 이상으로 부작용이 발생한다. 전국 최고의 기독교 시설인데도 불구하고, 왜 법인화를 이렇게 거부하는가?


 
2. 역사 왜곡, 상품화를 중단하라
가짜 유품으로 감정적 동경만 자극하여 애양원의 인지도와 모금에 진력하여 손양원은 상품화 악용되고 이의를 제기하는 가족을 철저히 배제해 왔다.


 
3. 묘소와 유가족 박해를 중단하라
시청을 끌어들인 공원화로 불신자들이 묘소를 훼손하자 가족이 관리에 나섰고 유가족 중에 아직도 고통 받는 분들을 돕겠다는 데 애양원은 이를 막고 나섰다.


 
4. 부친 손양원 목사는 애양원 신앙과 달랐다
손양원 1950. 9. 28. 목요일의 순교 후 장례식이 10. 13. 금요일이었다. 부산의 고려파가 와야 했기 때문이다. 애양원 선교부는 장례 직후부터 탄압을 시작했다.


 
5. 손양원 기념관에 유가족의 안내
애양원은 그들의 오늘 성향에 따라 부친을 과장하고 오도하고 악용하고 있다. 유가족은 부친을 본 그대로 소개하고 있다. 부친 이름의 기념관이기 때문이다.


 
6. 손양원 기념관의 설립 과정
기념관 건립에 애양원 연보는 참으로 적었다. 가족의 모금액이 대부분이었다. 가족은 기념관에 부친 유품을 맡겼는데 애양원은 가짜를 섞어 장사에 나섰다. 가족은 기념관에 어떤 이권도 요구하지 않았다. 오용 상업화를 반대하는 것이다.


 
7. 가족의 내분을 추구한 애양원
부친 사후에 이어 이번에도 애양원교회는 애환의 가족 사이를 또 이간했다. 손동희 권사의 확인서 작성 과정과 그 내용은 애양원교회의 일방적인 요구에 의해 작성된 것이다. 야양원교회는 부친 신앙 승계 사업에 더 이상 간여해서는 안 될 단체임을 유족회는 명시한다.


 
8. 이의 반론권을 무시한 취재
뉴스파워 기독 신문은 애양원 측의 입장만 실었다. MBC TV조차 양쪽을 취재했다. 애양원 측이 먼저 공론화를 했으니 가족으로서 최소한 해명은 해 나가겠다.


 
*부친은 우상 때문에 고난당했다. 고로 우상화 소지가 있는 것은 무척산기도원에서 이미 모두 소각했다.
*인간 우상화는 절대 반대한다. 우상화 반대와 바른 신앙에 목숨을 건 그 신앙만 소개한다.
*그 해석과 적용은 각자의 자유이지만 부친 기념관은 부친의 당시 신앙을 철저히 고수해야 한다.

 
2018. 8. 14. 유족회 대표 손동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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